500 startups의 Dave McClure가 제안한 metric
growth hacking과 관련해 많이 쓰이는 지표 프레임워크
양적/비교 가능한 지표가 중요하다.
conversion의 개선이 일어나도록 계속해서 A/B 테스팅과 iteration이 필요하다.
각 metric을 담당하는 사람을 지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.
참고 슬라이드 : http://www.slideshare.net/dmc500hats/startup-metrics-for-pirates-long-version
AARRR!!
Acquisition
여러가지 채널을 통해 우리 랜딩 페이지, 홈페이지, 앱으로 유입되는 유저의 수
예시
- 페이지 방문자 숫자
- 방문했다가 바로 떠나지 않은 유저의 숫자(2 페이지 이상을 봄, 10초 이상 머무름, 2 클릭 이상을 함)
좋은 마케팅 채널의 요건
- large volume (#)
- low cost ($)
- best performing (%)
Activation
우리 서비스에 첫 번째 방문했을 때 만족하는 비율(우리 서비스의 활성 유저가 된다)
예시
- 만족스러운 첫번째 방문 (x 페이지 이상을 봄, y초 이상 머무름, z 클릭)
- 이메일 등록의 비율
- 회원 가입자 비율
요건
- A/B 테스팅
- Quick iterate
Retention
다시 찾아 오는 유저의 비율
예시
- 이메일 clickthru rate
- 재방문자 (최초 30일 이내)
이메일이 주요한 방법
- life cycle 이메일 (@3일후, 7일후, 30일 후)
- status 이메일 (매주, 매달)
Referral
다른 사람들에게 소개 해주는 비율
예시
- 랜딩페이지에 방문하는 유저를 데려오는 비율
- 활성 유저가 되는 유저를 데려오는 비율
Revenue
유저가 쓰는 돈의 크기 – 최소한의 매출을 발생시키는 유저의 수 – break-even 매출을 발생시키는 유저의 수